• 서비스 이용약관
  •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 플랫폼(이하 “서비스 플랫폼” 이라고 합니다.) 제공을 위하여 이용회원(이하 “회원”이라고 합니다.) 의 서비스 플랫폼 가입 조건 및 회원의 서비스 플랫폼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0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 플랫폼 홈페이지 www.malangquick.com 혹은 www.malangquick.co.kr (이하 '홈페이지'라고 합니다)에서 온라인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하며,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관련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개정될 수 있습니다.
    2. 개정된 약관의 변경내용 및 변경된 약관의 적용일자에 관하여는 홈페이지에 공지함으로써 효력을 발휘하며, 회원의 권리 또는 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개정은 사전에 공지합니다.
    3.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 및 변경된 약관의 적용에 동 의함을 의미합니다.
    4.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서비스 플랫폼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03 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 개인정보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 04 조 [용어의 정의]
    1.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사”란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플랫폼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한컴위드를 의미합니다.
      ②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 플랫폼”(이하 “서비스 플랫폼”)이란 회사가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한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 홈페이지를 의미합니다.
      ③ “회원”이란 서비스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서비스 플랫폼과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 ID를 부여 받은자를 의미합니다.
      ④ “라이더 회원”이란 공정거래위원회 이륜차 배송 표준약관 제10057호 제2조에서 정의한 배송을 영업으로 하기 위해 서비스 플랫폼에서 개발한 전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본 약관에 동의 후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여,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대한 자격을 부여받은 회원을 의미합니다.
      ⑤ “서비스”란 회원이 서비스 플랫폼에 입력한 출발지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회원이 원하는 목적지까지 운행할 라이더 회원을 호출하고, 라이더 회원은 회원의 호출정보를 바탕으로 퀵서비스를 제공하는 퀵 호출 서비스 및 기타 관련 서비스를 말하며, 이와 관련된 각종 부가 서비스를 모두 포함합니다.
      ⑥ “이용계약” 이란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회원이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와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합니다.
      ⑦ “회원 ID”란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서비스 플랫폼에서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 기호 등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⑧ “비밀번호”란 회원이 사용하는 회원 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⑨ “해지”란 회사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 2 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05 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의 본 이용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와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의 이용 승낙으로 성립합니다.
    2.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는 서비스 플랫폼에서 이용 신청 시 이용약관을 읽고 '동의함' 버튼을 누름으로써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 06 조 [서비스 이용 신청]
    1. 회원으로 가입하여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고객은 서비스 플랫폼에서 요청하는 제반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등) 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2. 온라인 이용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진실인 것으로 간주되므로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회원은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타인의 명의(이름, 휴대폰 번호)를 도용하여 이용신청을 한 회원의 ID는 삭제되며,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0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1. 회사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2. 이용자 개인정보의 보호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3. 또한 회사는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노출된 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상세 내용에 따릅니다.

    제 0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1. 회사는 제 18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의 이유 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접수 순서대로 이용 신청을 승낙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을 인지하는 경우 이용계약 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서비스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이용 신청 시 입력사항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한 경우
      ②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수 있는 경우
      ③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④ 기타 회사에서 정한 서비스 플랫폼의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된 경우
    3. 회사는 이용신청고객이 관계법령에서 규정하는 미성년자일 경우 가입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 0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1. 회사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기존 회원 ID와 중복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2.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제 3 장 계약당사자의의무



    제 10 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날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할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여야 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그 밖에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4.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별도로 SMS, 전화 등으로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규정 등 회사가 공지하는 사항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여야 하며, 회사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2. 회사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 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활동의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원은 본조 제3항과 같은 영업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6. 회원은 회사 및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7. 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되며, 해당 행위를 하는 경우에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 조치를 포함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 ID를 타인과 거래하는 행위
      ② 회사의 운영진, 직원 또는 관계자를 사칭하는 행위
      ③ 회사로부터 특별한 권리를 부여 받지 않고, 서비스 플랫폼을 변경하거나, 홈페이지 등에 게시된 타인의 정보를 임의로 변경 혹은 훼손하는 행위
      ④ 회사의 서버를 해킹하거나, 프로그램상의 버그를 악용하여 고의적으로 서비스를 방해하는 행위
      ⑤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행위
      ⑥ 본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 이용 등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⑦ 타인의 특허, 상표, 영업비밀,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⑧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저속, 음란한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향, 동영상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⑨ 심히 모욕적이거나 개인신상에 대한 내용이어서 타인의 명예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는 내용을 전송, 게시,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⑩ 다른 이용자를 희롱 또는 위협하거나, 특정 이용자에게 지속적으로 고통 또는 불편을 주는 행위
      ⑪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⑫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회원 ID와 비밀번호 관리]
    1. 회원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 3 자가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2.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3. 회원의 과실로 인한 손해나 제3자에 의한 부정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해 일절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3 조 [정보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SMS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단,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혜택 정보 제공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밝히는 경우정보 제공 대상에서 해당 회원을 제외하여야 하며, 대상에서 제외되어 서비스 정보를 제공받지 못해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이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14 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평일/주말/공휴일로 구분하여 운영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서비스 운영 시간
      - 평일 08:00시부터 20:00시까지 운영
      - 토요일 08:00시부터 18:00시까지 운영
      -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회사에서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 중단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5 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 내의 모든 내용물(회원간 전달 포함, 이하 “게시물”)이 다음 각 호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게시, 전달 등을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①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의 유포에 해당하는 경우
      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④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⑤ 본조 제2항 소정의 세부이용지침을 통하여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⑥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경우
      ⑦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회사는 향후 필요에 따라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거나 홈페이지 공지를 통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을 등록하거나 삭제하여야 합니다.
    제 16 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1.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회원간 전달 포함)의 저작권은 회원이 보유하며, 회사는 서비스 활성화를 위하여 서비스 내에 이를 게시, 기타 활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2. 회사는 게시한 회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제1항 후단 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더라도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이에 대한 민ㆍ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일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회원은 그로 인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본 약관에 의한 적법한 사유로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해당 회원이 게시하였던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일반 회원 비공개로 전환합니다.
    5.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6.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타인의 자료를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는 관계 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제 17 조 [양도 금지]
    이용자가 서비스를 받을 권리는 양도하거나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18 조 [서비스 제공의 중단]
    1.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회원이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③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양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④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 종료, 경영상의 판단 등과 같은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⑤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가 제13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회사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의 변경, 중단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회사의 고의,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5 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19 조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1. 회원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 본인 이 홈페이지의 "회원탈퇴" 메뉴를 통해 회사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제11조 7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회원에게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최근 3개월 이내에 한번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 ID에 대해서는 이용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별도의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20 조 [손해배상]
    1.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보호정책에서 정하는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서비스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해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제 21 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행한 손해 가운데 회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 상호간 혹은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하는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할 책임이 없습니다.
    6. 회사는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로부터 정보를 제대로 전달 받지 못하거나 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7 장 배송



    제 22 조 [용어의 정의]
    본 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송”이란 소형․소량의 배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수하인의 주택, 사무실 또는 기타의 장소까지 배송하여 인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사업자”란 한컴 말랑말랑 아니벌써(퀵서비스) 플랫폼(이하 “서비스 플랫폼”)에서 고객에게 퀵서비스 기사 배정을 요청받아 퀵서비스 기사를 배정하는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한컴위드를 의미합니다.
    3. “배송사업자”란 배송을 영업으로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4. “라이더 회원’이란 서비스 플랫폼 퀵서비스 기사 자격으로 가입하여 퀵서비스 요청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아 배송을 영업으로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5. “고객”이란 사업자가 운영하는 서비스 플랫폼 일반회원 혹은 법인회원으로 가입하거나, 비회원 자격으로 퀵서비스 배송을 중개 받아 라이더 회원에게 배송을 위탁하는 자로서 배송장에 송하인으로 기재되는 자를 의미합니다.
    6. “수하인”이란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수령자로 지정하여 기재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7. “배송장”이란 라이더 회원과 고객간의 배송계약의 성립과 내용을 증명하기 위하여 사업자가 서비스 플랫폼에서 교부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8. “수탁”이란 라이더 회원이 배송을 위하여 고객으로부터 배송물을 수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인도”란, 라이더 회원이 수하인에게 배송장에 기재된 배송물을 넘겨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손해배상한도액’이라 함은 배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 시에 사업자가 손해를 배상할 수 있는 최고한도액을 말합니다. 손해배상한도액’은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아니한 경우에 한하여 적용되며, 사업자는 손해배상한도액을 미리 이 약관의 별표로 제시하고 배송장에 기재합니다.

    제 23 조 [약관의 명시 및 설명]
    1. 사업자는 이 약관을 사업장 및 홈페이지 등 공식적인 자리에 게시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고객의 요구가 있으면 이를 교부합니다.
    2. 사업자는 계약을 체결하는 때에 고객에게 다음 각호의 사항을 설명합니다.
      ①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면 사업자의 손해배상 시 그 가액이 손해배상액의 산정기준이 된다는 사항
      ②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아니하면 사업자의 손해배상 시 제18조 제2항의 손해배상한도액 내에서만 손해배상을 한다는 사항
      ③ 배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이 있는 경우 배송요금에 따라 손해배상한도액에 차이가 있다는 사항
    3. 사업자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위반하여 계약을 체결한 때에는 당해 약관규정의 계약의 내용으로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 24 조 [적용법규 등]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상법 등의 법규와 공정한 일반관습에 따릅니다.

    제 8 장 배송물의 수탁



    제 25 조 [배송장 또는 영수증의 교부의무]
    사업자는 다음 각호의 내용이 기재된 배송장 (또는 영수증)을 계약 체결 시에 교부하여야 합니다. 단, 제1항 및 제2항의 경우 배송장 이외에 별도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의 이름(또는 상호), 주소 및 전화번호
    2. 수하인의 이름(또는 상호), 주소 및 전화번호
    3. 사업자의 상호, 주소 및 전화번호
    4. 배송자의 이름 및 전화번호
    5. 배송물의 종류 및 가액
    6. 배송비용
    7. 배송물의 수탁시각 및 인도예정시간(특정시각에 수하인이 사용할 배송물인 경우에는 그 사용목적, 특정시각 및 인도예정시간을 기재함)
    8. 배송 책임한도 범위
    9. 기타 배송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

    제 26 조 [운임의 청구와 유치권]
    1. 사업자는 배송물을 수탁할 때 고객에게 운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고객과의 합의에 따라 배송물을 인도할 때 수하인에게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2. 제 1항 단서의 경우 수하인이 운임을 지급하지 않는 때에는 사업자는 배송물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3. 배송상 특별한 주의를 요하는 경우에는 사업자는 따로 할증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4. 고객의 책임 있는 사유로 배송물을 돌려보내거나 도착지 주소지가 변경되는 경우, 사업자는 따로 추가요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운임 및 할증요금은 미리 이 약관의 별표로 제시하고 배송장에 기재합니다.

    제 27 조 [포장]
    1. 고객은 배송물을 그 성질, 중량, 용적 등에 따라 배송에 적합하도록 포장하여야 합니다.
    2. 라이더 회원은 배송물의 포장이 배송에 적합하지 아니한 때에는 고객에게 필요한 포장을 하도록 청구하거나, 고객의 승낙을 얻어 운송 중 발생될 수 있는 충격량을 고려하여 포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3. 라이더 회원은 배송신청서에 기재된 내용과 물품의 실제내용이 상이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입회 하에 그 포장물품을 개봉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제 28 조 [배송물의 확인]
    1. 라이더 회원은 배송장에 기재된 배송물의 종류와 수량에 관하여 고객의 동의를 얻어 그 참여 하에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더 회원이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배송물을 확인한 경우에 배송물의 종류와 수량이 같은 때에는 라이더 회원이 그로 인하여 발생한 비용 또는 손해를 부담하며, 다른 때에는 고객이 이를 부담합니다.

    제 29 조 [배송물의 배송거절]
    라이더 회원은 다음 각호의 경우에 고객이 요청한 배송물의 배송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배송에 적합한 포장이 되지 않을 경우
    2. 고객이 배송물 확인을 거절하거나 배송물의 종류와 수량이 배송장에 기재된 것과 다른 경우
    3. 배송물 포장의 크기가 가로․세로․높이 세변의 합이 120㎝를 초과하는 경우
    4. 배송물의 무게가 20Kg을 초과하는 경우
    5. 배송물의 가액이 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6. 배송물이 꽃인 경우
    7. 배송물이 음식인 경우
    8. 배송물이 부패성 물품인 경우
    9. 배송물이 화약류, 인화물질 등 위험한 물건인 경우
    10. 배송물이 밀수품, 군수품, 부정임산물 등 위법한 물건인 경우
    11. 배송물이 현금, 카드, 어음, 수표, 유가증권, 채권 등 현금화가 가능한 물건인 경우
    12. 배송물이 귀금속류, 고가의 미술품, 골동품인 경우
    13. 배송물이 살아있는 동물 또는 동물사체 등인 경우
    14. 배송이 법령, 사회질서 기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경우
    15. 배송이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불가능한 경우

    제 9 장 배송물의 인도



    제 30 조 [공동배송 또는 타 배송수단의 이용]
    사업자는 고객의 이익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탁한 배송물을 다른 배송사업자와 협정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배송하거나 다른 배송사업자의 배송수단을 이용하여 배송할 수 있습니다.

    제 31 조 [수하인 부재시의 조치]
    1. 라이더 회원은 배송물의 인도 시 수하인으로부터 인도 확인을 받아야 하며, 수하인의 대리인에게 배송물을 인도하였을 경우에는 수하인에게 그 사실을 통지합니다.
    2. 수하인의 부재로 인하여 배송물을 인도할 수 없을 경우에는 수하인에게 배송물을 인도하고자 한 일시, 라이더 회원의 명칭, 문의할 전화번호, 기타 배송물의 인도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해 서면(부재중 방문표)으로 통지한 후 사업소에 배송물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제 10 장 배송물의 처분



    제 32 조 [인도할 수 없는 배송물의 처분]
    1. 라이더 회원은 수하인을 확인할 수 없거나(수하인 불명), 수하인이 배송물의 수령을 거절하거나(수령거절), 수령할 수 없는 경우(수령 불능)에는 해당 배송물을 고객에게 환송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배송물이 환송되는 경우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고객의 부담으로 합니다.

    제 33 조 [고객의 처분 청구권]
    1. 고객은 사업자 및 라이더 회원에 대하여 배송의 중지, 배송물의 반환, 기타의 처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사업자와 라이더 회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고객의 청구가 있는 때에는 공동배송 또는 타 배송수단의 이용 등으로 인해 배송상 현저한 지장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에 응합니다. 이 경우 이미 배송한 비율에 따라 운임과 배송물의 처분에 소요되는 비용은 고객의 부담으로 합니다.
    3.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고객의 청구권은 수하인에게 배송물을 인도한 때에 소멸합니다.

    제 11 장 배송물의 사고



    제 34 조 [사고발생시의 조치]
    라이더 회원은 배송물의 수탁 후부터 인도 전까지 멸실이나 현저한 훼손을 발견한 때 또는 인도예정시간 보다 현저하게 연착된다고 판단되는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을 고객에게 통지합니다.

    제 12 장 사업자의 책임



    제 35 조 [책임의 시작]
    배송물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에 관한 사업자의 책임은 배송물을 고객으로부터 수탁한 때로부터 시작됩니다.

    제 36 조 [공동배송 또는 타 배송수단 이용 시 책임]
    사업자가 다른 배송사업자와 협정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배송하거나 다른 배송사업자의 배송수단을 이용하여 배송한 배송물이 멸실, 훼손 또는 연착되는 때에는 이에 대한 책임은 사업자가 부담합니다.

    제 37 조 [배송지연에 대한 배상]
    1. 고객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수하인의 주소 및 연락처 등 기타 배송물의 인도 장소를 사업자 및 기사회원이 정확히 알 수 없었던 때에는 사업자는 배송지연에 대한 배상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38 조 [손해배상]
    1.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면 사업자의 손해 배상 시 그 가액이 손해배상의 산정 기준 가액이 되며, 기재하지 않으면 손해배상한도액 내에서 손해 배상합니다.
    2. 고객이 배송장에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않으면 손해배상한도액 내에서 배상합니다. 이 경우 손해배상한도액은 50만원으로 하되 회사에 물품 가격을 신고하지 않을 경우 피해보상액은 5만원 범위 내에서 배상합니다.
    3. 사업자는 배송물이 전부 또는 일부 멸실되거나 훼손된 때에는 배송장에 기재한 배송물의 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지급하고, 배송물의 가액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인도예정일 또는 인도일의 인도장소에서 본 조 2항 기준으로 산정한 손해액을 배상해 드립니다.
    4. 배송물에 일부 멸실 또는 훼손에 대한 사업자의 책임은 일부 분실 또는 손상의 경우 소화물의 인도일로부터 1일(24시간) 이내, 전부 분실 또는 손상의 경우 인도일로부터 1일(24시간) 이내, 기타의 손해 발생 통보는 인도일로부터 2일(48시간) 이내 그 사실을 사업자에게 통보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5. 배송물의 멸실, 훼손이 사업자 또는 그의 사용인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발생한 때에는 사업자는 모든 손해를 배상합니다.

    제 39 조 [사고발생시 운임 등의 환급과 청구]
    1. 배송물의 멸실, 현저한 훼손 또는 연착이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 또는 고객의 책임 없는 사유로 인한 것인 때 사업자가 이미 운임이나 비용을 받은 때에는 이를 환급합니다.
    2. 배송물의 멸실, 현저한 훼손 또는 연착이 배송물의 성질이나 하자 또는 고객의 과실로 인한 것인 때에는 사업자는 운임의 전액을 비롯하여 배송물의 처분 등에 소용되는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 40 조 [사업자의 면책]
    1. 사업자는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에 의하여 발생한 배송 물품의 멸실, 훼손 또는 연착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2. 고객이 포장의 불완전, 소화물 내용 기재 허위 및 각서를 작성한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3. 고객이 배송 물품 주의 과실 또는 태민에 의한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4. 고객이 배송 물품 인도 후 발생 또는 신고되는 사고의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5. 배송 물품의 변질, 소모 또는 생∙동물의 폐사 및 상병의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6. 배송을 거절할 수 있는 물품에 대해 라이더 회원이 그 사실을 알지 못하고 배송 물품을 인수한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7. 정부기관의 운송 중지 요구,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의 경우 사업자는 손해배상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 41 조 [분쟁해결]
    1. 이 계약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 또는 계약의 해석에 관하여 다툼이 있는 경우에는 사업자와 고객이 합의하여 결정하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한 경우에는 관계법령 및 일반관례에 따릅니다.
    2.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법률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사업자 또는 고객은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분쟁조정기구에 분쟁조정을 신청하거나 중재법 등 다른 법률에 따라 운영중인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이 계약과 관련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별표> 할증요금 및 손해배상한도액

    상황 별 추가 할증 요금
    평상 시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날씨(우천 시, 눈)에 따른 할증 요금 기본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5,000원
    무게를 초과하는 경우 할증 요금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5,000원
    박스의 수량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 할증 요금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5,000원
    긴급 배송을 요청하는 경우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10,000원
    6시 이후 배송 요청을 하는 경우 기본 가격체계에 의한 요금 5,000원

    부칙
    (시행일) 이 약관은 2019년 1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